본문 바로가기
[Study] 영어/Grammar Sketch

접속사의 종류 1 - 등위접속사, 상관접속사

by Geuni 2021. 11. 19. 22:57
728x90
반응형

1. 등위접속사

등위접속사는 동등한 관계에 있는 문장-문장 또는 내용-내용을 연결하는 접속사입니다.

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and (~와, 그리고, 그러면)
  • or (또는, ~이나, 아니면)
  • but (그러나, 하지만)
  • so (그래서)
  • for (~때문에)
[동등한 문장의 연결]
You have power, and I have money.
당신에겐 힘이 있고 나에겐 돈이 있습니다.

Find a place to rest, or just stay here.
쉴 곳을 찾던가 그냥 여기 있으세요.

You're broke, so how much do you need to save the company?
너는 파산했어, 그래서 너는 그 회사를 구하기 위해 얼마나 필요하니?

Hang on tight to the rope, or you'll be swept away.
그 밧줄을 꽉 붙잡아, 그렇지 않으면 넌 휩쓸려 갈거야.

I'd love to, but I don't have time tonight.
나는 그걸 좋아해, 그러나 나는 오늘 밤 시간이 없다.

[동등한 내용의 연결 - 동일한 품사의 연결]
1. S + V + 부사 + [and/or/but] 부사~
2. S + V + to V + [and/or/but] V + ~
3. S + V + O + to V + [and/or/but] V + ~

I like coffee and tea.
나는 커피와 차를 좋아한다.

he is Korean or Chinese.
그는 한국인 아니면 중국인이야.

She pulled out some money to get coffee and to use a delivery service.
그녀는 커피를 사고 택배를 이용하기 위해 돈을 좀 뽑았다.

[주의해야 할 등위접속사]
They saw me hit the wall and i laught out.
-> 그들은 내가 벽에 부딪히고 (내가)웃는 걸 봤다.

They saw me hit the wall and laughed out.
-> 그들은 내가 벽에 부딪히는 걸 보았고 (그들이)웃었다.

2. 상관접속사

상관접속사는 말 그대로 서로 상관있는 명사 두 가지를 묶는데 사용합니다.

  • both A and B (A와 B 둘 다)
  • either A or B (A와 B 둘 중 하나)
  • neither A nor B (A와 B 둘 다 아닌)
  • not A but B (A가 아니라 B)
  • not only A but (also) B (A뿐 아니라 B또한)
Both you and your sister have to lose weight.
너와 너의 언니는 둘 다 살을 빼야해.

Either you or he is partly responsible for the accident.
나 또는 그는 사고에 대해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다.

She neither ate nor drank for days.
그녀는 며칠동안 먹지도 마시지도 않았다.

It is not me but Sam who messed up everything.
모든 걸 망친 건 내가 아니라 샘이다.

This is not only a domestic issue but (also) an international one.
이것은 국내적 이슈일뿐 아니라 국제적 이슈이기도 하다.
728x90
반응형

댓글